2009년 8월 28일 금요일

[스크랩] 10월부터 연금보험료 인상, 어떤 상품을 가입하지?

10월부터 모든 연금보험상품 보험료 10% 인상, 가입 서둘러야

연금보험상품들이 좋긴 좋았던 모양이다. 보험사들의 잇다른 보험료 인상이 그 사실을 말해준다.
10월 1일 나오는 새 경험생명표로 생명보험과 연금보험의 보험료가 대폭 상승한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서 연금 부담이 높아짐에 따라 경험생명표를 고치게 되면 연금보험료가 더 오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후대비와 재테크를 위해 연금보험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가입을 서두를 필요성이 있다.


경험생명표란 3년마다 갱신되는 보험 계약자의 생존 및 사망 통계로 이를 바탕으로 보험상품의 보험료가 산출된다.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진료가 증가된 부분이 적용되면서 올해도 연금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인상될 것으로 보여진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월 1일 변경되는 제6회 경험생명표 도입에 따라 연금보험 상품의 보험료가 인상된다고 한다. 보험료 인상 또는 인하폭은 5-10% 수준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며, 이는 최소기준인 월 20만원 변액연금보험을 가입할때 이제부터는 매달 2만원 정도를 더 내야 하며 평균적 기준인 월 50만원 납부시에는 매달 5만원이 증가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10월 전인 8월과 9월에 연금보험가입을 마무리 짓는게 유리하겠다.

그렇다면 인상되는 개인연금 상품중엔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 가장 좋을까?

전문가들의 연금보험추천상품을 알아보면, 공시이율을 적용 받는 일반 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은 예금자보호를 받는 등 안정성이 뛰어난 반면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가 없었던 점이 단점이었다. 변액연금보험은 펀드투자 수익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결정되는 보험상품이기에 좀 더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물론 공격적이라해서 리스크가 큰 것도 아니다. 요즘 변액연금 상품은 수익율이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연금으로 수령시 원금 이상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즘은 안정적이지만 수익이 약한 일반연금보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보장하는 변액연금보험이 인기가 높다.


가입은 서두르되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

10월에 보험료 인상이 예정이니 여름안에 가입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무턱대고 서두르면 변액연금보험 상품도 해악이 될 수 있다. 채권과 펀드에 투자해 수익을 얻는 구조라면 운용회사는 어디인지, 사업비는 어떤지, 회사의 재정구조는 안전한지에 따라 내 상품의 수익률이 결정나기 때문이다. 사용한 의료비만큼을 돌려주는 의료실비보험과 달리 변액연금보험은 가입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때 그때 주식과 채권의 동향에 따라 훗날 내 노후수입이 달리지기 때문이다.
변액연금보험은 펀드변경 및 추가납입이란 기능이 있어 내 상품의 투자형태나 투자하는 펀드가 손해가 심해질 경우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즉, 같은 회사의 상품일지라도 경제동향에 따른 관리자의 빠른 대처에 따라 적립액이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검증된 전문가에게 본인의 노후를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 덧붙이기


변액연금보험이 펀드투자수익에 따라 연금액이 결정된다고 해서 투자 원금을 손해보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쓰여진 것 같이 투자 수익이 마이너스가 난다고 해도 연금 개시 시점의 납입 원금은 100%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물론 연금 수령시까지 거의 30년에 달하는 긴시간동안 원금만 붙잡고 있게 된다면 화폐가치 하락때문에 그것 자체가 손실이겠지만 같은 이유로 20-30년동안 수익률이 0%, 제자리인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원금 손실에 대한 걱정은 불필요한 일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수익률로 최저연금지급액을 보증해주는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만일 연금 개시 시점 수익률이 130%를 달성한다면 그 이후로 다시 수익률이 130%이하로 떨어지더라도 130%를 그대로 보증해주고 그 후로도 150%보증, 200%보증을 받을 수도 있으니 수익금 깎일 걱정도 별로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차피 가입 기간이 길어지면 안정성면에서는 일반 연금이나 변액 연금이나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그럴바에는 같은 안정성에 수익을 더 볼 가능성이 있는 변액연금으로 가는게 훨씬 낫지요. 연금액은 많을수록 유리한 것이니까요.


연금은 개시전까지 굴리는 방법, 개시후에 지급받는 방법, 원금과 수익금의 보장정도, 납입중지, 추가납입의 기능, 개시후 실적연금 가능여부등을 다 따져보고 가입하는게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